▲ 키즈카페를 찾는 가족단위 고객들이 급속도로 늘고 있다. |
국내 소비 문화가 선진화되어 가면서 엄마나 아빠들만의 유흥문화가 아닌 가족 단위의 놀이문화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이와 관련, 프랜차이즈 창업포털 창업몰에서는 2014년 상반기 유망창업 아이템으로 ‘키즈카페’를 지목했다.
키즈카페는 아이들과 엄마아빠가 함께 놀 수 있는 공간을 말한다. 아이들은 놀이기구를 가지고 놀 수 있고, 엄마들은 친구들과 모임을 가지며 간단한 차와 음료, 레스토랑 이용까지 가능하다.
또 워킹맘들이 많아지면서 주말에라도 아이들과 함께 놀이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이 절실하게 필요해진 것도 키즈카페 창업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대규모 아파트 단지 등의 주거공간에는 필수적으로 키즈카페 창업이 들어서면서 이용률이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전병찬 팀장은 “어설픈 시설과 운영방법으로는 성공할 수 있는 구조가 아니기 때문에 키즈카페 창업을 위해서는 신경 써야 할 부분이 다른 창업 아이템에 비해 더 많다”고 조언했다.
그에 따르면 우선, 키즈카페 창업 전략은 상권분석부터 남다르게 진행된다. 매장을 이룰 상권은 가족 단위의 그룹이 자주 찾을 수 있는 곳에 위치해야 하며, 일반음식점 허가이지만 소방, 철거, 인테리어, 주방집기, 냉난방기의 구비 외에도 카페식 테이블과 포스 등이 철저하게 준비되어야 한다.
이 밖에도 색다른 인테리어와 서비스 정신, 교육을 통한 직원의 서비스 등 소비자들의 만족을 위해 확고한 마인드와 서비스 정신이 필수다.
전병찬 팀장은 “출산율이 저하될수록 자녀들에 대한 투자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아지게 되어 있다”고 예상하며, “키즈카페는 고정지출 비용이 있는 편이므로 프랜차이즈 창업으로 진행하는 편이 낫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벤처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