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 2024 전망 키워드 ‘HIGHER’ 선정
CU, 2024 전망 키워드 ‘HIGHER’ 선정
  • 한진경 기자
  • 승인 2023.12.18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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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포 경쟁력 강화·상품 혁신·고객 경험·해외사업 확대·공적 역할 강화
2024 전망 키워드 ‘HIGHER’ 선정 (제공: CU)

CU가 다가오는 갑진년 용의 해를 맞아 편의점 산업의 2024년 전망 키워드를 ‘HIGHER’로 정했다고 18일 밝혔다.

CU가 2024년 편의점 업계를 관통하는 키워드로 제시한 ‘HIGHER’는 하늘로 날아오르는 용처럼 비상하겠다는 뜻으로 CU만의 차별화 전략으로 급변하는 소비 환경에 대응하고 유통 업계의 트렌드를 주도하겠다는 비전을 담고 있다.

2024 편의점 트렌드를 담은 HIGHER는 △Hyper-class(점포 경쟁력 강화) △Innovation(상품 및 마케팅 혁신) △Great experience(고객 경험 차별화) △Hybrid channel(온·오프라인 연계) △Export(해외 사업 확대) △Role expansion(공적 역할 강화) 등을 의미한다.

CU는 올해 기존점 매출 확대 및 신규점의 안정적인 출점을 통해 지난 3분기 누적 매출액 6조1076억원, 영업이익 1919억원의 실적을 달성했다. 작년 한 해 동안 점포별 평균 매출액은 6억2179만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2779만원 증가했다.

내년 CU는 점포 경쟁력 강화(Hyper-class)를 위해 철저한 상권 분석에 기반해 우량점을 개발하고 점포 수익성 극대화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기존점의 수익 향상을 위한 상생 지원을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것과 동시에 디지털·IT 기술을 활용한 점포 운영 효율화에 나선다.

CU는 대표이사 직속 상시 혁신 조직인 BI(Business Innovation)팀을 신설하고 가맹점의 사업 경쟁력 제고에 힘을 쏟을 예정이다. 올해에도 CU는 사용자 행동 분석에 기반한 셀프 포스 2.0, 통합 검색엔진 도입 등 IT 인프라 고도화 작업을 지속하면서 고객·가맹점주들의 점포 이용 편의성을 높여왔다.

신수요를 창출하는 차별화된 상품 및 마케팅(Innovation)을 통해 고객 타겟층을 확대하고 최고 매출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CU는 ‘연세우유 생크림빵 시리즈’, ‘이웃집 통통이 약과 쿠키’ 등의 차별화 상품을 업계 최초로 선보이면서 편의점 신상품 트렌드를 이끌어왔다. 즉석원두커피인 ‘get커피’ 가격 인하, 가성비 프로모션 ‘쓔퍼세일’ 확대, 초특가 PB ‘득템 시리즈’ 2,000만개 누적 판매 등 CU의 지속적인 상품 및 마케팅 혁신은 산업 간 경계마저 무너뜨리고 있다.

CU는 지난해 신설한 주류TFT를 올해 주류팀으로 승격시켜 하이볼, 위스키 등 트렌디한 상품군 중심의 차별화 주류 집중 전개와 함께 온·오프라인 양 채널에서 주류 서비스 강화에 나설 계획이다.

민승배 BGF리테일 대표이사는 “편의점이 국내 유통업계 트렌드를 이끌어나갈 정도로 위상이 높아진 만큼 내년에는 보다 강력한 차별화 전략으로 편의점의 역할을 더욱 확장하며 비상하는 한 해가 될 것”이라며 “CU는 대한민국 1등 편의점으로서 국내를 넘어 해외에서도 대한민국 유통의 위상을 더욱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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