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로 읽는 라이브커머스 시장 및 시청자 인사이트, Sauce 고객사의 색다른 라이브 방송 사례 담아
쇼퍼블 비디오 테크놀로지, Sauce 운영사 모비두(대표 이윤희)가 ‘라이브커머스 속 의외의 발견들’이라는 주제로 라이브커머스 트렌드 리포트 1호를 발간했다.
Sauce의 고객사 방송 데이터에 따르면, 2023년 상반기 시청자들이 가장 많이 본 라이브커머스 카테고리는 ‘디지털/가전’이 26.01%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고 이어서 ‘식품(14.74%)’, ‘가구/인테리어(13.03%)’가 차지했다. 또한 Sauce 고객사의 라이브 방송이 가장 많이 진행된 시간대는 ‘오후 7시’로 나타났으며, 누구나 예상 가능한 베스트셀러 상품들 뿐만 아니라 키덜트족, 러닝크루, 아이돌 팬클럽 등 취향이 확고한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제품들로 구성된 ‘억대 매출 기록’ 상품들도 소개했다.
특히 이번 트렌드 리포트에서는 Sauce의 고객사인 지마켓, 교보문고, 롯데면세점의 눈여겨볼 만한 특별한 방송 사례도 확인할 수 있다. 예로, 교보문고는 라이브커머스를 통해 랜선 사인회를 진행함으로써 단순히 책을 판매하는 것을 넘어 작가와 독자를 연결하고 고객과 깊고 가깝게 소통하는 창구를 만들고 있다. 더불어, 세계적인 작가 ‘베르나르 베르베르’와 함께 떠나는 제주 여행 등 어디에서도 만나보기 어려운 여행 상품을 기획·판매함으로써 라이브커머스를 통해 책과 여행, 그리고 다양한 분야와의 연결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Sauce 관계자는 “올해 소비 트렌드 키워드인 ‘평균실종’과 같이 정형화된 상품 판매 방송이 아닌 각 브랜드 및 상품에 맞춘 기획 방송이 증가하고 있다”며 “트렌드 리포트에 담긴 2023 상반기 라이브 방송 시청 분석 데이터와 다양한 라이브 방송 사례가 각 브랜드와 유통사의 하반기 라이브커머스 전략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Sauce 트렌드 리포트는 Sauce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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