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진원 해외비즈니스센터 10개소, 연사 참여 및 메타버스서 비즈니스 상담 진행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이하 콘진원)은 K-콘텐츠의 해외진출을 위한 ‘2022 글로벌 콘텐츠 콘퍼런스(GLOBAL CONTENT CONFERENCE 2022)’를 오는 9일부터 10일까지 온라인 개최한다.
첫날인 9일에는 ‘K-콘텐츠, 한류의 매력과 미래’를 주제로 미국 펜실베니아 주립대 샘리처드(Sam Richards) 교수가 기조연사로 나서 한류의 매력요인과 파급력을 비롯, 향후 전망에 대해 사회학적 통찰을 선보이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또한, 북미, 유럽, 중동 시장에 대한 콘텐츠산업 동향과 주요 전략에 대해서도 다룬다. 미국 방송영상콘텐츠 시장에 대해서는 워너 브라더스의 ▲아담 스테인맨(Adam Steinman) 부사장과 엔터미디어 콘텐츠(Entermedia Content) ▲이동훈(Sebastian Lee) 대표가 발표할 예정이다. 이어 전 프랑스 문화부 장관이었던 코렐리아 캐피탈(Korelya Capital)의 ▲플뢰르 펠르랭(Fleur Pellerin) 대표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 유럽의 스타트업 현황 및 전망’에 대해 발표하며, 중동 최대 OTT 스타즈플레이(STARZPLAY) ▲마즈 셰이크(Maaz Sheikh) 대표가 중동 OTT 시장 트렌드를 소개할 예정이다.
2일차(10일)에는 ‘한국 오리지널 다큐멘터리의 해외 OTT 진출 성공사례’를 주제로 특별세션이 진행되며, 넷플릭스 오리지널 다큐멘터리 <님아 : 여섯 나라에서 만난 노부부 이야기>의 제작총괄로 참여한 ▲진모영 감독과 미국 현지 프로젝트를 총괄한 보드워크 픽쳐스(BoardWork Pictures)의 ▲잰 아란다(Xan Aranda) 총괄 PD가 참여한다. 뿐만 아니라 일본, 중국, 동남아 등 현지 진출에 대한 전략과 방안을 다루며, 일본 최대 팬 커뮤니티 플랫폼 패니콘(Fanicon)을 운영 중인 더쿠(THE COO)의 ▲마사토 타이라(Masato TAIRA) 대표, 중국 애니메이션 대표기업 중국동만기업(China Dongman Group)의 ▲송레이(Song Lei) 주임 등이 발표할 예정이다.
콘퍼런스가 열리는 2일간 콘진원의 해외비즈니스센터장이 직접 참여하는 온라인 비즈니스 상담회도 메타버스 플랫폼 ‘개더타운’을 활용해 진행된다.
이번 상담회 참여 콘텐츠기업들은 ▲해외 바이어 매칭 ▲현지동향 정보 제공 ▲전문 컨설팅 지원 및 해외진출 상시 상담 ▲비즈니스 인프라 제공 ▲현지마케팅 및 홍보 지원 등 해외비즈니스센터에서 제공하는 맞춤형 컨설팅과 사업 등을 지원받을 수 있다.
콘진원 조현래 원장은 “이번 콘퍼런스와 온라인 비즈니스 상담회를 통해 우수한 콘텐츠 기업들이 해외진출에 필요한 정보와 혜안을 얻어가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며, “높아진 K-콘텐츠의 위상으로 인해 우리 해외비즈니스센터의 역할이 중요한 시점으로, 센터를 주축으로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해 해외진출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전했다.
‘2022 글로벌 콘텐츠 콘퍼런스’는 오는 2월 9일(수)와 10일(목) 오후 2시부터 콘진원 공식 유튜브(www.youtube.com/user/KoreanContent)를 통해 누구나 시청할 수 있으며, 온라인 비즈니스 상담회는 사전 신청한 기업에 한해 1:1 상담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콘진원 누리집(www.kocca.kr)에서 확인 가능하다.
한편 콘진원은 ▲미국센터(LA) ▲중국 북경센터 ▲중국 심천센터 ▲일본센터(도쿄) ▲유럽센터(파리) ▲인도네시아센터(자카르타) ▲베트남센터(하노이) ▲UAE 마케터(아부다비) ▲태국 마케터(방콕) ▲러시아 마케터(모스크바) 등 9개국 10개소에 해외 거점을 운영 중이며, 글로벌 진출을 희망하는 K-콘텐츠 기업에게 현지 맞춤형 지원을 제공하고 창구로서 역할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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