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가 2016년 우리 보건산업(제약·의료기기·화장품) 수출이 전년 대비 19% 증가한 98억 달러로 전망되는 등 미래 성장동력으로서의 가능성을 입증하고 있다고 밝혔다.
‘바이오헬스 7대 강국 도약’을 위한 정책 과제 추진에 따라 신약·바이오의약품 약가 개선, 정밀의료 기술개발 추진 등 신산업 육성 기반이 마련되고 한국의료의 전 세계 진출이 활성화되었다.
이와 같은 보건산업의 성과와 전망은 어제(12/8, 목) 제4차 ‘바이오헬스 산업 육성 민관협의체 회의(방문규 보건복지부 차관 주재)’를 통해 발표되었다.
이번 회의에서는 바이오헬스 7대 강국 도약을 위한 ▲보건산업 성과와 전망을 논의하고 ▲연두업무보고 등 주요 과제 추진현황을 점검하였다.
2016년 1~3분기(이하 “3분기”) 보건산업 상품(제약·의료기기·화장품) 수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0.3% 증가하고, 상장기업 136개소의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0.4% 증가했다.
세계적 경기 둔화로 인하여 같은 기간 전산업 수출이 8.5% 감소하고 제조업 전체 상장기업 매출액이 3.1% 감소하였으나, 보건산업은 지속 성장하여 차세대 성장동력으로서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제약·의료기기·화장품 산업 모두 수출액이 늘었으며, 이를 통해 우리 보건산업이 수출·신제품 개발 중심으로 재편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제약 산업의 경우 유럽 지역에 대한 바이오의약품 수출이 지속 확대되고, 핵심 분야 글로벌 진출 지원으로 수출액이 12.5% 증가 했다.
의료기기 산업 수출액은 4.6% 증가하였는데 의료기기 R&D 지원과 현지 해외종합지원센터를 통한 수출 지원도 영향을 미쳤다.
현지종합센터를 설치한 베트남(28.7%), 인도네시아(21.8%) 수출이 큰 폭 증가 했고, 복지부 R&D를 통해 개발된 유앤아이의 L'DISQ가 중국시장 개척 개시 했다.
화장품 산업 수출액은 47.7% 증가하여 2016년 3분기에 이미 전년 연말까지의 실적을 넘어섰으며, 한류 마케팅을 통한 중화권 수출 뿐 아니라 미국·유럽·일본 등 화장품 강국으로 수출국이 다변화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