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자들은 자유여행을 위해 수많은 검색을 통해 정보를 찾지만 모든 정보들이 글과 사진뿐인 블로그 형태이기 때문에 실제 사용하기에는 수많은 가공이 필요하다.
최근 새롭게 등장한 ‘위시빈(WishBeen, www.wishbeen.co.kr)’은 그 지역의 여행을 다녀온 사람들의 경험과 일정을 고스란히 받아 자신의 스타일에 맞게 수정해 사용할 수 있는 국내 최초 ‘여행일정 공유 서비스’이다.
예를 들어, 인기 여행프로그램인 ‘꽃보다 할배’의 스페인 여행일정이 궁금하다면 위시빈에서 바로 확인하고 내가 원하는 일정으로 편집할 수 있는 것이다. 자유 여행자들은 여행 정보수집에 걸리던 시간을 단축하고, 다녀온 뒤에는 모든 여행기록을 보관할 수 있다.
그 동안 여행일정은 엑셀과 같은 문서도구로 표를 만들어 정리해야 했기 때문에 모든 정보들이 글자 중심의 정보에 지나지 않았다. 그런데 위시빈은 엑셀의 편의성과 함께 여행루트, 교통정보를 한번에 추가할 수 있는 입체적인 여행 플래닝 툴을 제공하고, 누구나 사용 또는 재수정할 수 있게 한 것이다.
위시빈의 이지현 이사는 “여행계획의 베이스는 지도와 교통이다. 그 뒤에 자신이 가고 싶은 명소가 시간이라는 기준 안에서 구체적인 일정으로 완성이 된다”고 말했다.
위시빈을 통해 여행자는 여행지에서 보낼 하루의 시간을 합리적으로 계획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파리를 가고 싶은 여행자가 에펠탑, 루브르 박물관 같은 명소를 일정표에 자유롭게 드래그(Drag)하면 일별 여행동선, 교통정보, 명소 별 이용시간 등 통합정보가 자동으로 제공된다. 또한 명소에 지출할 비용을 입력하면 전체 여행예산을 카테고리별로 나누어 분석해주고, 전 세계 모든 통화로 변경하여 확인할 수도 있다.
특히 위시빈의 실시간 교통정보는 구글과 연동되어 전 세계를 커버한다는 것이 강점이다. 예를 들어 평일과 일요일의 버스 시간이 달라지는 것까지 인식하여 정보를 제공해주는 것이다.
이렇게 만들어진 일정을 원저작자(Author)가 공개하면 다른 독자들은 이를 자신의 일정에 맞게 수정(Customizing)해서 사용할 수 있다. 원저작자의 공유와 참여자들의 집단지성을 통해 정보가 계속 진화하는 구조이다.
여행일정을 다 만들면 강력한 여행에 관한 모든 정보가 담긴 임베드 지도(Embed map)가 자동으로 생성되는데 사용자는 이를 유튜브(Youtube) 동영상처럼 웹 공간 어디에나 자유롭게 추가할 수 있다.
이지현 이사는 “여행일정을 한 눈에 완벽하게 보여줄 수 있는 임베드 방식은 우리가 세계 최초로 선보이는 것이다. 여행을 블로그에 글과 사진으로 남기는 수준에서 여행 전체의 경험을 보다 인터렉티브하게 기록하고 공유할 수 있게 해주고 싶다”고 강조했다.
위시빈의 서비스를 이용하면 일반 여행자나 여행관련업체 모두에게 바로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여행사들은 구글 지도 이용 및 추가 개발에 대한 비용 걱정 없이 여행상품을 소개할 수 있다. 특히, 영문용 웹사이트를 함께 운영하고 있고, 외국 검색엔진에 최적화되어 있어 국내 인바운드 여행사들에게 주효한 마케팅 도구가 될 것으로 보인다.
벌써 여행자들의 자율적인 참여에 의해 모인 전세계 여행명소와 일정정보는 N포털사의 3배를 넘고 있어 많은 여행자들의 수고를 덜어주고 있다.
앞으로 여행정보 검색을 하는 것이 아니라 여행일정을 먼저 검색하는 시대가 될 것이라는 위시빈의 포부는 여행업계에 신선한 혁신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