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마음챙김 명상앱 마보가 강화유니버스와 손잡고 MZ세대 직장인을 위한 특별한 휴식 프로그램을 선보인다고 30일 밝혔다.
최근 MZ세대 직장인들 사이에서 '번아웃(Burnout)'을 넘어 '보어아웃(Boreout)', '토스트아웃(Toastout)'이라는 신조어가 등장했다. 이는 MZ세대 직장인들이 겪는 다양한 스트레스 양상을 반영한다. '번아웃'이 과도한 업무로 인한 소진 상태를 의미한다면, '보어아웃'은 의미 없는 업무로 인한 극도의 권태와 무기력을 뜻한다. '토스트아웃'은 여러 역할과 책임으로 인한 과부하 상태를 비유한 표현이다.
잡코리아가 직장인 34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69%가 "번아웃을 경험한 적이 있다"고 답했으며, 특히 30대 75.3%, 20대 61.1%로 MZ세대가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다. 2019년 세계보건기구(WHO)가 번아웃을 국제질병분류(ICD)에 공식적으로 등재한 점도 이를 뒷받침한다. 전문가들은 성취 욕구가 강하고 경쟁이 치열한 한국 직장인들이 번아웃에 더 취약하다고 지적한다.
이러한 현상에 대응하기 위해 '워케이션(Workation)'이 새로운 해결책으로 주목받고 있다. 일(Work)과 휴가(Vacation)를 결합한 워케이션은 업무와 휴식의 균형을 통해 직장인들의 스트레스 해소와 재충전을 돕는 새로운 근무 형태다.
마보와 강화유니버스는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워케이션과 명상을 결합한 특별한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강화유니버스의 '잠시섬 프로그램'에 전문 명상콘텐츠를 결합해, 참가자들에게 온전한 휴식과 자기 돌봄의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위해 마보는 ‘잠시섬 프로그램’ 참여자를 위한 전용 명상 콘텐츠 3종을 준비했으며 지난 9월 27일에 공개했다. 또한, 공개일에는 잠시섬 무료 숙박권 증정 SNS 이벤트도 진행된다. 자세한 내용은 마보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마보 유정은 대표는 "강화도의 아름다운 자연 환경에서 진행되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 참가자들이 진정한 '쉼'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며, "현대 직장인들의 복합적인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서는 단순한 힐링을 넘어 체계적인 마음 관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