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기자칼럼] IT’s Fashion, 패션과 IT의 콜라보 패션 유통 시장의 변화

2030세대가 패션시장의 주요 고객층으로 부상함...적절한 방식의 패션 유통 방식이 필요

2019-12-21     박서현대학생기자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밀레니얼 세대가 주 고객층으로 부상함에 따라 백화점과 같은 오프라인 매장의 이용보다는 온라인 매장을 이용한 소비가 늘었다고 한다.

이는 소비자로 하여금 선택의 폭을 넓혀주어 기존의 ‘브랜드 중심’의 소비보다는 ‘가성비 위주’의 소비로 이끌어 주었다.

그중에서도 1인 미디어는 인터넷의 대중화와 함께 발달한 플랫폼으로, 이는 곧 커뮤니케이션의 네트워크 구조의 변화를 이끌어 온 혁명의 시대를 맞이하는 계기가 되었다.

1인 미디어의 가장 대표적인 예시로는 유튜브가 있다. 유튜브는 구글이 운영하는 동영상 공유 서비스로, 사용자 개인이 직접 동영상을 업로드하고 시청할 수 있다.

스마트폰의 이용이 증가함에 따라 유튜브의 이용도 증가하였고, 개인이 손쉽게 영상을 올릴 수 있다는 장점 덕분에 유튜브 시장은 나날이 커지고 있다.

따라서 이를 이용한 패션시장도 확대되고 있는 전망이다. 처음에는 개인의 쇼핑, 패션 관련 영상으로 시작하였지만, 이를 통한 홍보 효과를 확인한 한섬, LF등의 기업들은 채널을 오픈하여 운영하고 있다.

또한 무신사와 서울스토어와 같은 온라인 쇼핑몰도 채널을 운영하여 홍보에 활용하고 있다. 앞으로는 패션시장에서 유튜브를 포함한 1인 미디어를 활용하는 것이 필수적인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