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정원 농업·농촌 종합정보포털 옥답, 정부 3.0 기반 대국민 서비스로 진화
농정원 농업·농촌 종합정보포털 옥답, 정부 3.0 기반 대국민 서비스로 진화
  • 최용국 기자
  • 승인 2015.11.17 08:0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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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원장 박철수, 이하 농정원)에서 운영하는 농업·농촌 종합정보 포털 사이트 ‘옥답’이 정부3.0 기반 대국민 서비스로 본격적인 진화를 시작하였다.

※정부3.0 : 국민이 중심이 되는 정부를 구현하기 위한 모든 정부혁신 노력
① 정부가 가진 정보와 데이터를 국민에게 개방·공유하고(투명한정부)
② 부처칸막이를 없애 일을 제대로 하는 정부를 만들고(유능한정부)
③ 국민 한분 한분이 행복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서비스정부)

‘옥답’은 농식품 분야를 대표하는 ‘원스톱(ONESTOP)' 서비스를 제공하여 실제 생활 속에서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창출하고 기관 간 소통·협력을 통해 분산되어 있는 정보·데이터의 통합을 통한 농식품 맞춤 서비스를 개발하여 사용자가 언제, 어디서든 한곳에서 원하는 one-stop, one-gate 서비스 구현하는 것이다.

그동안 명확한 서비스 수혜자 및 서비스 수요 증가로 인하여 농식품 관련 급속한 국제적 생산·유통·교역 환경 변화 파악 및 대응을 위한 공공재적 정보 활용 기반 제공이 필요하다.

도시농업, 텃밭, 귀농·귀촌 등이 대국민 이슈가 되면서 국민들의 신규 정보 수요와 활용 목적에 맞는 맞춤 정보 제공에 대한 요구가 증대하는 등 앞으로는 기존 불특성 다수 보다는 고객을 세분화 및 그룹화함으로써 [농업인] 150만 농업경영체, 주업농 및 초보영농인(귀농인 등), [대국민] 영농 문화 트렌드를 반영한 도시농업인(초보농업인), [미래세대] 농고·농대생 등 신규 고객으로 정의하여 취약계층 등 정보화 사각지대를 해소할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이하 농정원)은 한국농식품법인연합회, 한국농수산대학, 한국RFID/USN융합협회, LG유플러스, CJ E&M 등 MOU를 체결하여 기관 및 민간기업과의 정보 협업 체계를 구축하는데 노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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