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노션, '커피, 새로운 경험과 Mix되다' 소셜 빅데이터 분석 보고서 발표
이노션, '커피, 새로운 경험과 Mix되다' 소셜 빅데이터 분석 보고서 발표
  • 최용국 기자
  • 승인 2019.09.23 10:3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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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공: 이노션 월드와이드)
(제공: 이노션 월드와이드)

이노션 월드와이드는 23일 ‘커피, 새로운 경험과 Mix되다’에 관한 소셜 빅데이터 분석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이노션 내 빅데이터 분석 전담 조직인 데이터 커맨드 센터(Data Command Center)가 최근 1년간 블로그 및 카페, SNS 등 온라인에서 생산된 1400만여건의 관련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다.
 
보고서에 따르면 커피의 대중화와 고급화를 거치며 성숙기로 접어든 국내 커피 시장에 커피 본연 이외의 부가가치가 결합(Mix)되며 커피 소비 경험을 확장하는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다. 이노션은 특히 이러한 변화가 매년 커피 관련 데이터 중 상위 키워드로 꼽히는 △카페 △맛 △여행 △집 △디저트 등 5가지 주요 요소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선 카페의 경우, ‘아침식사(2만930건)’, ‘무인(4959건)’, ‘프리미엄(3450건)’과 같은 키워드가 새롭게 등장하고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버즈량이 1년 사이에 대폭 증가(6만1093건)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미 복합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한 카페가 음료뿐만 아니라 아침 식사 메뉴 강화를 통해 식문화를 바꾸고 있으며, 단순 주문 기능의 키오스크, 로봇 바리스타, 무인 운영 등이 도입되면서 카페의 형태도 진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프랜차이즈 카페 전문점을 중심으로 바리스타가 개인 맞춤형 커피를 제안한다거나 스토리가 담긴 스페셜티 커피를 판매하면서 가심비를 높이는 프리미엄 전략을 펼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기존 커피에 독특한 재료 결합을 통해 새로운 맛의 커피를 개발하는 트렌드가 돋보였다. 블랙커피에 무염버터와 코코넛오일을 섞어 만들어 저탄수 고지방 식이요법으로 떠오른 ‘방탄커피(3만1161건)’와 사탕수수즙을 농축해 만든 원당이 첨가된 ‘흑당(2914건)’ 커피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노션은 “RTD(Ready to Drink·즉석음료) 시장에서도 소비자에게 신선한 맛을 선보이기 위해 커피에 콜라, 아이스크림, 차 등을 더한 신제품을 출시하며 경쟁을 벌이고 있다”고 말했다. 커피 맛집 방문이 여행의 목적이 된 ‘카페 투어’에 대한 버즈량이 지속적으로 증가(35만1826건)하고 있으며, ‘제주도(38만6710건)’가 카페 성지로 언급량이 크게 증가된 점이 여행 관련 키워드의 주요 특징으로 나타났다.
 
이수진 이수진 데이터커맨드팀장은 “커피의 대중화, 취향의 커스텀화, 고급 커피의 보편화 단계를 거친 국내 커피 시장은 커피 본연으로 차별화하기 어려운 포화상태에 이르렀다”라며 “커피에 부가가치를 결합(Mix)해 소비자 경험의 확장을 이끄는 ‘커피+α(부가가치)’의 커피 Re-Mix 트렌드가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며 더욱 활성화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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